티스토리 뷰
목차
서울시는 출산을 장려하고 양육자의 짐을 덜어주기 위해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프로젝트의 속하는 서비스 중 서울형 가사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간단하게 말해서 서울시에서 지원해주는 무료 가사도우미 서비스입니다. 혹시 아직도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이번 포스팅 내용 꼭 확인하시고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임신으로 인해 집안일이 부담되거나 육아와 생계를 책임지며 가사노동까지 병행하는게 지친 양육자라면 신청시기 놓치지 말고 도움 받으면 좋겠습니다.
무료 가사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서울에 거주하는 양육자를 대상으로 중위소득 150% 이하의 임산부, 맞벌이, 다자녀 가구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임산부 가사돌봄 서비스 또는 한부모 가사서비스를 이미 지원받고 있다면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임산부 가구 : 임신 ~ 출산 후 1년 이내 가구
맞벌이 가구 : 부부 모두 주 20시간 이상 근로하고 있는 가구
다자녀 가구 : 미성년 자녀(만 18세 이하)가 2명 이상인 가구
중위소득 150% 이하 기준
지원내용
서비스를 신청한 가정에 가사관리사가 직접 방문하여 화장실을 포함한 집안 청소와 설거지, 쓰레기 배출 등을 지원합니다. 단 아이돌봄, 반려동물 케어, 정리정돈 등 전문자격을 요하는 서비스는 제외입니다.
지원 횟수 : 1 가구당 총 10회 (1회당 4시간, 시간당 10분 휴게시간 포함)
우선지원 : 가족돌봄공백 발생 가구
① 본인 또는 가족의 장애로 가족돌봄 공백 발생하는 경우
② 본인 또는 가족의 질병(암진단, 중증질환, 사고 등)으로 가족돌봄 공백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