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태어난 지 벌써 9개월이 된 우리 아기가 어린이집을 가게 되었습니다. 대기가 길어서 한 1년은 길어야 연락이 올 줄 알았는데 엊그제 입소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세상에나 이렇게 빨리 보내게 될 줄은 몰랐네요. 저처럼 아기 첫 등원시키는 초보맘이 한방에 준비 끝낼 수 있게 열심히 검색해서 입소 준비물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포스팅 하나로 준비물 간편하게 끝마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우리 아기 첫 어린이집 입학 준비물 미리 준비해 봅시다.
잠깐! 그전에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 신청하셨나요? 미리 전환 신청을 해야 자부담 없이 어린이집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처럼 늦지 마시고 입소 전에 미리 복지로에 가서 보육료전환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어린이집 입소 준비 서류
어린이집을 보내기 위해서는 서류 준비 꼭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① 입소신청서
- ② 영유아 검진 서류
- ③ 예방접종 증명서
- ④ 구강검진 증명서
- ⑤ 주민등록 등본 및 가족관계 증명서
- ⑥ 재직증명서
2. 어린이집에서 요구하는 준비물
다음은 대부분 어린이집에서 필수로 준비하라고 안내해 주는 준비물 리스트입니다. 어린이집마다 요구하는 준비물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만 결국엔 대부분 다 구매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준비물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낮잠이불 : 낮잠이불은 보통 일체형과 분리형이 있습니다. 일체형은 베개, 이불, 패드가 다 붙어있는 제품과 베개와 패드는 붙어있고 이불은 분리된 종류가 있습니다. 분리형은 베개, 이불, 패드가 다 떨어져 있는 제품입니다. 분리형은 세택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분실위험이 있어서 대부분 일체형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0세 반을 가는 아기는 일체형이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 기저귀, 물티슈 : 어린이집에서는 대부분 갈아주기 편한 밴드형 기저귀를 주로 요청한다고 합니다. 저희 아기는 밴드형처럼 탈부착되는 하기스 팬티형 기저귀를 쓰기 때문에 그대로 보내려고 합니다. 또한 아직 기저귀를 차는 아기들은 물티슈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집에서 사용하는 물티슈를 보내라고 요청합니다.
- 양치세트 : 이제 막 이가 나기 시작하는 아기들은 이유식을 마친 후 구강관리를 위한 양치는 필수입니다. 아기 칫솔, 치약, 양치컵을 세트로 보내주세요. 칫솔은 케이스가 있는 제품으로 고르고 컵은 소독이 가능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 개인 물통 : 0세 반으로 보내는 아기는 손잡이 달린 빨대컵으로 준비해 주세요.
- 고리수건 : 아이가 손을 씻거나 얼굴을 닦을 수 있는 고리 수건이 필요합니다.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는 소재로 여유 있게 구매하세요. 그리고 구매하실 때 아이 이름은 꼭 잊지 마시고 새겨주세요.
- 로션 : 어린이집에서 얼굴을 닦거나 입 주변을 닦아줄 때 로션을 발라준다고 하니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으로 1개 챙겨주세요.
- 여벌옷 : 어린이집에서 간식을 먹다가 흘리거나 기저귀가 새면서 옷이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여벌옷을 꼭 챙겨주세요. 예쁜 것보다는 무조건 활동하기 편안한 상하복으로 챙겨주세요.
3. 육아 고수맘이 추천하는 필수 아이템
- 이름 방수 스티커 : 어린이집은 단체생활이기 때문에 모든 준비물에는 아기 이름을 꼭 붙여서 보내야 합니다. 집에 라벨기가 따로 없다면 인터넷으로 주문하거나 다이소에서 스티커 자판기를 활용하세요.
- 각종 파우치 : 아기 준비물들을 파우치에 따로 분리해서 담아주세요. 여분의 파우치를 같이 챙겨주면 선생님이 더러워진 옷이나 손수건을 따로 넣어줍니다.
- 지퍼백 : 비상약이나 양치세트 여벌옷 등은 지퍼백에 따로 담아주세요.
- 식사용 방수 턱받이 : 0세 반 아이들은 아직 먹는 게 서툴러서 많이 흘리기 때문에 방수 턱받이는 필수입니다. 실리콘 제품보다는 보관이 용이하고 세척이 편한 제품으로 챙겨주세요.
- 침받이 : 침을 많이 흘리는 아기라면 침받이도 함께 챙겨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미끄럼방지 양말 : 이제 막 걸음마를 떼려는 아기가 넘어지지 않게 미끄럼방지 양말을 신겨주세요.
4. 0세 반 아기들 추가 준비물
저희 아기처럼 0세 반을 보내는 엄마들을 위해서 추가로 적는 준비물 리스트입니다.
- 이유식 : 엄마가 이유식을 따로 준비해서 보내야 하는지 어린이집에 먼저 문의해 보세요. 대부분 0세 아기의 이유식은 부모님이 직접 준비해서 보내야 한다고 합니다.
- 이유식 식판, 스푼 : 아기가 평소에 사용하는 익숙한 스푼과 식판을 보내주세요.
- 분유 : 돌 까지는 분유를 먹이기 때문에 집에 있는 분유 여분 1통을 통째로 보내거나 젖병에 1회분씩 덜어 보내세요. 어린이집마다 요청하는 경우가 다르다고 하니 어떻게 보내야 할지는 문의하면 되겠습니다.
- 젖병 : 분유를 먹이기 위한 젖병도 함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5. 그 외 빠른 적응을 위한 아이템
- 애착인형, 장난감 : 이제 막 입소하는 아기들은 낯선 환경에 적응을 어려워할 수도 있습니다. 적응기간 동안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아기가 평소에 많이 찾는 애착인형이나 장난감을 1~2개 정도 같이 보내주세요.
- 떡뻥 : 낯선 환경에 적응을 어려워하는 아기들은 간식을 주면 괜찮아져서 떡뻥 같은 간식을 요청하는 어린이집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간식을 준비해 준다면 친구들과 나눠먹을 수 있게 여유 있게 챙겨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