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디어 저의 청년희망적금의 만기 해지일도 다가와서 갈아탈만한 예적금 상품 여러 개 비교해 보고 있습니다. 사실 청년도약계좌는 5년 납입기간이 부담돼서 다른 상품들 많이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청년희망적금 만기 환급금 1260만 원을 일시 납입할 경우 3년 6개월만 70만 원씩 납부하면 5056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이렇게 된다면 실질금리는 시중 금리보다 훨씬 높은 8~10%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럼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으로 환승 가입하는 게 어떻게 이득인지 알아보고 자세한 신청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이란 무엇일까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이란 22년도에 청년희망적금 상품을 가입한 청년이 만기까지 유지했을 때 만기수령금으로 청년도약계좌에 일시에 납입하여 연계 가입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입니다.

    즉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 1260만 원을 월 최대 납입한도 70만 원으로 설정하여 일시납입하면 18 회차분(1년 6개월)을 일시납부한 것으로 인정되어 60회 차 중 42회 차만 70만 원씩 납부하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얼마나 더 이득일까

    만약 청년도약계좌를 70만원씩 총 4200만 원 납입한다고 하였을 때 신규 가입보다 만기 후 최대 46만 원의 혜택이 더 주어집니다. 더 자세하게 들어가면 5년 만기 기준으로 기본 납입 수익률 최고 8.86%(과세 기준), 일시 납입 수익률 최고 9.47%(과세 기준)로 일시납입 했을 때 무려 0.61% 정도 더 수익률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혜택을 비교해봤을 때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은 이자+정부기여금 수익만 856만원으로 훨씬 이득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은 매월 취급은행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심사 기간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청 후 약 2주 소요됩니다. 심사가 완료되면 익월 초에 취급은행 앱을 통해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기간은 2월 22일(목)~3월 8일(금)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홈페이지에서 세부일정과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가입조건 

    나이 : 계좌개설일(가입일) 기준으로 만 19세부터 34세 이하만 신청 가능합니다. 단, 병역 이행 기간 (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빼고 계산합니다.

    개인소득 조건 :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 원 이하이며 종합소득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 원 이하인 경우만 해당됩니다. 단, 육아휴직급여나 육아휴직수당 외에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는 제외이며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은 기간에 소득을 확인하는 경우 전전 연도 소득으로 인정한다고 합니다.

    가구소득 조건 :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으로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하여야 합니다.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은 기간에 소득을 확인한 경우 전전년도 소득으로 인정하며 가국원은 청년 본인과 본인의 주민등록표 등본상 배우자, 자녀, 형제, 자매(미성년자)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 가입일이 속한 과세기간의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궁금증

     

    반응형